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귀엽고 향긋한 진저브레드 쿠키 (진저브레드맨)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는 데 

여러분들은 어떤 선물을 준비하고 계시나요? 


저는 지인들을 위해 

수제 모둠 쿠키를 준비하고 있어요 :D



해서 오늘은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쿠키 

'진저브레드 쿠키' 를 만들어볼까 해요. 


만화영화 슈렉에 진저브레드맨이 나와서 다들 친숙하시죠? 



진저브레드 쿠키는 귀여울 뿐만 아니라 

향긋하고 살짝 밀도 있는 맛 덕분에 

따뜻한 커피, 차, 우유, 핫초코와 같은 

겨울용 드링크 메뉴와 특히 잘 어울려요. 



생강 향도 과하지 않게 들어가 있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선물용으로 특히 좋은 것 같아요.



 도구

  • 스탠드믹서/핸드믹서
  • 저울&계량스푼
  • 큰 볼 2개
  • 쿠키시트&식힘망
  • 종이호일
  • 쿠키틀
  • 고무주걱
  • 밀대
  • 짤주머니
  • 비닐랩


 재료

[진저브레드 쿠키]

재료

필요량 

중력분

426g (3 cups)

베이킹 파우더

1 1/2 teaspoons 

베이킹 소다

3/4 teaspoon

소금

1/4 teaspoon 

생강 가루

1 tablespoon 

시나몬 가루 

1 3/4 teaspoons

정향 가루

1/4 teaspoon 

무가염 버터(실온)

84g (6 tablespoon)

흑설탕 

148g (3/4 cup)

계란

1개

*당밀(Molasses) 

158g (1/2 cup)

바닐라 익스트랙

2 teaspoons

레몬 제스트(옵션)

1 teaspoon

*당밀을 구하기 어려우시면 어두운색 옥수수시럽이나 메이플시럽, 꿀로도 대체가 가능합니다만, 

쿠키의 맛이 달라질거에요.ㅠㅠ 당밀 특유의 향과 쓴맛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molasses를 구하는 걸 추천드려요. 인터넷에서 직구로 구매 가능한 것 같아요!


[아이싱]

재료명

필요량 

계란 흰자

1개

바닐라 익스트랙

0.5 teaspoon 

슈가파우더

1~1.5컵



 분량

세로 7~8cm 크기의 진저브레드맨 약 30~35개


 만드는 방법


1. 큰 볼에 분량의 중력분, 베이킹 파우더, 베이킹 소다, 소금

생강 가루, 시나몬 가루, 정향 가루를 넣고 섞어주세요.



2. 믹서용 볼에 실온 버터를 잘라 넣고,

흑설탕, 계란을 함께 넣고 

중속으로 잘 섞일 때까지 돌려주세요. (약 1~2분)


버터를 먼저 풀어주시고 하면 더 쉬워요~

전 시간이 없어서 빨리빨리 했어요~

(버터도 날이 추워 잘 안 풀리네요ㅠ)



3. 당밀(Molasses), 바닐라 익스트랙

그리고 레몬제스트(옵션)을 넣고 

중속으로 섞어주세요.



4. 1번에 섞어둔 중력분과 친구들을 

두 번에 나누어 넣으면서 중저속으로 섞어주세요.

(하얀 가루가 크게 보이지 않을 때까지만 섞어주세요)


반죽에서 이미 향신료와 당밀 특유의 쿰쿰한 향기가 

벌써부터 결과물이 기대되네유!! > <



5. 반죽을 둘로 나눈 뒤 랩에 싸서

실온에 최소 2시간 보관해주세요. 

(8시간까지 OK)


저는 반죽 하나의 크기가 440g 정도 나오더라고요~



6. 반죽 숙성이 다 되어갈쯤에 

오븐을 375℉(190℃)로 미리 예열해주세요.



7. 쿠키 시트에 종이 호일을 깔아주세요.



8. 반죽을 꺼내어 밀대로 밀어주시는데, 

반죽이 작업대에 달라붙지 않도록 

밀가루를 바닥에 충분히 뿌려준 뒤 밀어주세요.


반죽의 두께는 취향에 따라 두께를 조절해주시면 되는데, 

0.5cm 정도로 얇게 미시면 좀 더 바삭한 쿠키가 되고,

0.8cm 정도로 도톰하게 하면 좀 더 부드러워요~



저는 선물용이라 양을 늘리기 위해 0.5cm로 만들었어요 ㅎㅎ



9. 원하는 두께로 일정하게 잘 밀어졌다면,

가지고 계신 쿠키커터로 반죽을 잘라주세요.

진저브레드맨 쿠키커터가 없더라도

두께가 얇은 유리컵 입구 쪽을 이용해서 동그라미로 잘라주셔도 되어요~

흐흐 진저브레드 이미 귀여워요♥



10. 종이호일을 깐 쿠키 시트에 자른 쿠키들을 올려주세요.

구울 때 약간 커지는데, 달라붙지 않도록 3cm 정도 간격을 주세요.



11. 375℉(190℃) 예열된 오븐에 넣고 

7~9분 구워주세요.


※ 짧게 구우면 부드러운 쿠키가, 

길게 구우면 보다 바삭한 쿠키가 됩니다. 



12. 시간이 되면 쿠키를 오븐에서 빼주세요.

반죽을 만져보면 아직 부드러운 상태일 거에요.

약간 단단해질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약 5분)


일단 입에 넣어봅니다... ㅎㅎ

촉촉한 로투스야 이건!!! > <



13. 옮길 수 있을 만큼 단단해지면

식힘망으로 옮겨서 완전히 식혀주세요.


지금까지 진저브레드 쿠키를 만들었어요!

쿠키가 식는동안 아이싱을 만들어서

귀여운 아이들을 완성해볼게요!



[아이싱 만들기]

14. 중간 볼에 계란 흰자바닐라 익스트랙넣고 거품기로 

빠르게 저어 작은 거품들을 만들어 주세요.

핸드믹서가 있으면 정말 편하겠지만..

제 믹서는 고장이..ㅠ.ㅠ... 

계란 하나 하려고 스탠드 믹서 돌리기는 

설거지가 더 귀찮을 것 같아서 손으로 했는데..

힘드네요...ㅋㅋㅋㅋㅋ



15. 슈가파우더를 2~3큰술씩

원하는 농도가 될 때까지 넣어주세요.

중간 중간 거품기로 빠르게 저어주면서 농도를 확인해주세요.


아이싱 하기 좋은 농도가 되려면 

꽤 많은 양의 슈가파우더를 넣어야 하는데, 

저는 달고 단단한 아이싱을 안 좋아해서

좀 묽은 아이싱으로 만들었어요!

(팔이 아파서 그랬는지도 모릅니다...ㅋㅋ)



건조하는 데는 좀 더 오래 걸리지만,

흐르지만 않는 수준이면 됩니다~ 



16. 지퍼백(혹은 짤주머니)에 아이싱을 넣고

가위로 한 쪽 모서리를 아주 조금 잘라주세요.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작게 잘라주세요!

(작게 자르면 더 자를 수 있지만 

한번 크게 자른 건 짤주머니를 아예 바꿔야해요ㅠㅠ)



17. 완전히 식은 쿠키에 원하는 모양으로

장식해주세요~!!


하, 귀엽드아!!



여러 개 모아두면 더더더 귀엽드아!!!! > <



남편이랑 저도 만들어보고~



엄마, 아빠도 만들어보고~



시댁 가족도 만들어봅니다~

(재탕은 비밀입니다)



아이싱 장식에 따라 

쿠키 하나하나가 개성을 갖게 되니

어른인 저도 장식하는 재미가 쏠쏠하더라고요~

예전에 인형놀이하던 것처럼요 ㅎㅎ


아이들과 같이 해도

참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아요~



만들면서도 귀여움 뿜뿜하는 진저브레드 쿠키!!

특유의 향긋함 덕분인지

추운 겨울날 따뜻한 음료가 생각나요~



앗, 어떤 맛인지를 공유를 안 드렸네요~


바로 

촉은 촉촉하고 겉은 바삭한 로투스(Lotus)맛!!

로투스는 전체적으로 건조한 맛인데

요 레시피로 만든 진저브레드 쿠키는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느낌으로 즐기실 수 있답니다.

 

그럼, 모두들 행복한 연말 보내시길 바라면서~

미리 메리 크리스마스에요 ^^



하트♥ 버튼 혹은 댓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INSTAGRAM : @toma.homecook
FACEBOOK facebook.com/tomahomecook